생리 덩어리혈 의심해야 할 이 질환은?
3분만 시간을 내시면,
1. 생리 덩어리혈의 원인을 알 수 있습니다.
2. 생리 덩어리혈을 의심해 봐야 할 자궁 질환을 알 수 있습니다.
생리는 여성의 몸이 건강하고, 임신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 주는 현상입니다. 생리 중에는 덩어리로 된 혈이 몸에서 배출되기도 합니다. 생리 덩어리혈은 건강에 아무런 이상이 없어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. 간혹, 생리양이 많거나 혈액의 흐름이 과도해 항응고 물질이 제대로 작용하지 못해 나타날 수 있습니다.
그러나 생리 덩어리혈이 지속적으로 나타나거나, 1시간에 1번 이상 생리대를 교체해야 할 정도로 양이 많다면 몇 가지 자궁 질환을 의심해 보아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.
이번 글에서는 생리 덩어리혈의 원인과 함께 의심해 봐야 할 자궁 질환 3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1. 생리 덩어리혈 원인은?
- 생리 덩어리혈은 철분 부족, 호르몬의 변화, 생리 주기로 인해 발생
생리 덩어리혈 원인은 크게 3가지로 나뉩니다. 첫 번째는 철분이 부족한 경우입니다. 철분은 항응고제가 우리 몸 안에서 자연스럽게 생성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. 그렇기에 철분이 부족하면 생리 혈이 굳지 않게끔 하는 항응고제가 제 역할을 할 수 없어 덩어리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
두 번째는 호르몬의 변화입니다. 흔히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고 불립니다. 생리 기간에 나타날 수 있는 덩어리혈 역시 스트레스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. 스트레스나 피로 등이 지속적으로 이어질 경우,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의 균형이 깨져 덩어리혈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.
세 번째는 생리 주기입니다. 생리 주기가 길어지게 되면 자궁 안에 생리 혈이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지기 때문에 덩어리혈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.
2. 생리 덩어리혈 의심해 봐야 할 자궁 질환은?
- 생리 덩어리혈이 지속적으로 많이 나온다면 자궁 질환일 가능성이 높음
- 자궁근종, 자궁내막증, 자궁선근종일 수 있어 검사가 필수적
만약, 생리 기간 내내 덩어리혈이 지속적으로 나타나거나, 덩어리혈이 손가락 한 마디 이상의 크기이거나, 덩어리혈 개수가 많다거나, 색상이 붉은색 혹은 갈색이 아닌 어두운 색을 보인다면 자궁 질환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.
의심해볼 수 있는 질환은 자궁근종, 자궁내막증식증, 자궁선근종입니다. 자궁근종은 자궁에 양성 종양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. 이로 인해 자궁 내막도 함께 커져 생리양이 증가해 덩어리혈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.
자궁내막증은 자궁 내막이 난관을 타고 자궁 밖에 자리 잡은 것을 말합니다. 자궁내막증이 난소에 발생하면 배란을 방해해 생리량이 많아져 덩어리혈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.
자궁선근종은 자궁 내막 조직이 자궁의 근육층으로 들어가 자궁 전체가 붓고 커지는 것을 말합니다. 이는 생리혈이 밖으로 배출되는 것을 방해하여 덩어리혈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.
함께 보면 좋은 글
아래 배너를 클릭하고 SNS에서 건강봇을 만나보세요!